ETag 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동일 자원의 표현형을 구별하기 위한 자원-로컬 식별자로서 사용합니다.
ETag 는 리소스를 제공하는 서버에서 생성되며, 버전, 체크섬, 해시 또는 시간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요소를 통해 생성 할 수 있습니다.
ETag 를 수신하는 종단점은 그 내용이나 구조에 대해 아무런 가정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(MUST).
ETag 를 생성하는 종단점은 가능한 한 가장 간단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이는 특히 여러 ETag 값을 저장하려는 클라이언트 및 중개자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.
응답속 ETag
응답속 ETag 옵션은 "태그된 표현"에 대한 ETag 의 현재 값을 제공합니다. location URI가 존재할 경우, 응답속 ETag 옵션은 location URI 로의 GET 요청에 의해 검색되는 표현에 대한 ETag 입니다.
ETag 옵션은 태그된 표현이 포함될 수 있는 모든 응답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.
ETag 옵션은 하나의 응답에서 두 개 이상 있어서는 안됩니다.
ETag 옵션은 기본값이 없습니다.
요청속 ETag
GET 요청시, 해당 리소스에서 종전에 취득한 표현을 갖고있고, 이와 함께 ETag 응답 옵션을 얻었던 종단점은 이러한 저장된 응답 중 하나 이상에 대해 ETag 옵션의 인스턴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.
서버는 주어진 ETag 중 하나가 현재 표현을 위한 엔티티 태그라면 (즉, 유효한 경우) 2.05 Content 응답 대신 2.03 Valid 응답을 발행 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, 해당 유효 ETag 를 응답 옵션에 되담아 보냅니다.
결과적으로, 클라이언트는 저장된 표현을 다시 전송하지 않고도 현재 저장된 표현이 현재값 (유효한 값)인지 판별 할 수 있습니다.
'[RFC7252] CoA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oAP Server Error 5.xx 분석 (0) | 2016.11.23 |
---|